MY MENU

초대의 글

환경독성보건학회 추계학술대회 초대의 글

존경하는 (사)환경독성보건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풍요로운 결실의 계절 10월에 아름다운 제주에서 개최되는 ‘2022년도 환경독성보건학회 추계학술대회’에 회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환경독성보건학회의 학술행사에 변함없는 관심과 참여 깊이 감사드립니다. 우리 학회는 팬데믹 이후 2년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된 지난 5월 춘계 학술대회를 통해 회원들의 지적 소통의 장으로서의 학회의 역할 회복을 확인하였습니다. 하계에는 Focused Meeting을 통해 비시험법 기반 유해성평가와 미세플라스틱의 인체위해성 분야의 깊이 있는 연구소통을 하였으며, 위해성평가 심화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회의 교육 활동을 이어왔습니다.

이러한 모멘텀을 살려, 이번 추계학술대회는 "환경독성보건연구의 도전과 미래방향성"이라는 주제로, 전통과 미래가 어우러지는 학술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습니다. 기조강연을 통해 화학물질의 인실리코 유해성평가와 신규오염물질 분야를 조망하고, 우리 학회의 전통적인 학문분야인 환경역학, 인체독성, 생태독성, 환경화학 분야의 최신 연구를 교류할 수 있는 세션들과 함께, 화학규제와 ESG 등 새로운 분야에 대한 세션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생활화학제품의 노출평가, 환경성질환, 가습기살균제 등 현재 진행 중인 연구 사업에 대해서도 논의하는 특별세션을 마련하였습니다.

우리 학회는 학회의 미래를 책임질 청년세대가 주도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특별히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번 추계 학술대회에서는 지난 춘계 학술대회에서 첫 선을 보인 청년기자단과 대학원생 위원회가 본격적으로 활동하며, 학회로 새로운 바람을 몰고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제 정례화된 환경보건센터의 교육프로그램과 함께, 대학원생과 신진연구자 등 젊은 세대들이 학회의 다양한 활동을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을 통해 우리 학회가 멘토-멘티가 어우러지는 세대를 넘나드는 자유로운 학술교류의 장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이번 학술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수고를 아끼지 않으신 환경독성보건학회 학술위원회와 총무위원회를 비롯하여 다양한 위원회에서 활동해주신 임원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좋은 시기 아름다운 장소에서 개최되는 환경독성보건학회의 추계학술대회에 많이 참여하셔서, 회원 여러분의 지적 네트워크를 확장시키시며, 여유로운 휴식의 시간도 가지시기 바랍니다.

회원 여러분의 가정과 일터에서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0월
(사)환경독성보건학회 회장 최 진 희 드림